뉴스종합 > 2차섹션 선택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뇌졸중예방법
기사입력  2017/02/21 [09:44]   배영규

뇌졸중은 미리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새벽운동하지 않기

뇌. 심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을 앓고 있다면 새벽에 나가는 것을 삼가야 한다. 새벽은 신경계가 막 깨어나기 시작하는 시간이라 혈액 순환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 갑자기 움직이는 것은 뇌졸증 위험을 높일수 있다.

 

2. 햇볕이 있는 시간에 가볍게 걷기

걷는 운동만큼 좋은 것이 없다.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고, 운동 도중에도 휴식을 자주 취해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하며, 추운 겨울에는 그나마 햇볕이 있는 낮 시간에 가볍게 산책하면서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게 좋다. 운동 강도는 운동을 하는 동안 옆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숨이 차지 않을 정도로 해야한다.

 

3. 평소 혈압관리 하기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갑작스런 혈액순환장애가 오기 쉽다, 일상 속에서 혈압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하는데, 목욕탕,찜질방,사우나 등을 이용할때 급격한 온도 변화는 혈압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4. 따뜻하게 입기

겨울철 밖으로 외출할때에는 체온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추운 날씨에 모자나 목도리 없이 옷을 얇게 입고 외출하면 말초혈관 수축에 의한 2차 혈압 상승으로 뇌출혈이 일어날수 있다, 가볍고 땀을 잘 흡수 하고 통풍이 잘되고 얇은 옷을 여러벌 걸쳐 입고 모자나 목도리, 장갑 등으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절주하기

연말, 연초에는 술과 함께 하는 자리가 많은데, 과도한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불안정하게 만들므로 뇌졸증 발생을 증가시킨다. 술을 마셔야 한다면 최대한 절주하는것이 최선이다.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소방장 유현철>

ⓒ (주)안전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